본문 바로가기

알렙 출판사/알립니다

신화로 읽는 그리스 고전

마포문화재단에서 열리는 강좌 하나를 소개해 올립니다.

신화와 그리스 고전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다음주에 신청 마감이네요.

 

 

 

 

 

신화로 읽는 그리스 고전

 

 

1. 강의 개요

그리스 고전은 요즘 우리 시대를 풍미하고 있는 인문학의 뿌리이다. 본 강의는 그리스 고전을 통해 인문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아울러 그리스 신화의 원형을 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그리스 고전의 소재는 모두 재미있는 그리스 신화이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의 원류는 바로 본 강의에서 다루려고 하는 4권의 그리스 고전이다.

 

2. 강의 방식

강의는 2주에 책 한 권씩 총 8주 동안 대부분 피피티 자료로 진행한다. 참고 도서에서 중요한 단락은 발췌해서 읽기도 한다. 그림과 영화 자료도 최대한 활용한다.

 

3. 강의 순서

1-2(313, 320)-헤시오도스의 <신통기> - 제우스는 어떻게 그리스 신들의 왕이 되었을까?

 

3-4(327, 43)-호메로스의 <일리아스> - 아킬레우스는 왜 죽음을 무릅쓰고 전쟁에 뛰어들었을까?

 

5-6(410, 417)-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 오디세우스는 어떻게 10년 동안 바다를 방랑했을까?

 

7-8(424, 51)-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의 모험> - 메데이아는 왜 남편 이아손에게 복수했을까?

 

4. 강의 시간 및 장소

마포 아트센터 매주 목요일 19:00 ~ 21:00 301

인터넷 홈페이지 : 신화로 읽는 그리스 고전

4. 참고 도서

1) 헤시오도스(김원익 옮김): 신통기, 민음사 2003.

2) 호메로스(김원익 평역): 일리아스, 서해문집 2007.

3) 호메로스(김원익 평역): 오디세이아, 서해문집 2007.

4) 아폴로니오스 로디오스(김원익 옮김): 아르고호의 모험, 바다출판사 2005.

 

5. 강사 프로필

문학박사, 신화 연구가, 한국 그리스학 연구소 부소장.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마부르크 대학에서 수학했다. 연세대에서 '릴케의 <말테의 수기>와 대도시 문제'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KBS 2 TV에서 신화, 인간의 거울이라는 제목으로 4회에 걸쳐 'TV 특강'을 했으며, 삼성전자 등에서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현재 여러 대학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 ‘게르만신화’, ‘신화구조론’, ‘그리스 로마 문화의 이해등을 강의하고 있다.

역서로는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아폴로니오스 로디오스의 아르고호의 모험, 평역서로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오디세이아, 오비디우스의 사랑의 기술, 저서로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서양 문화(공저), 신화, 세상에 답하다, 신화, 인간을 말하다, 신들의 전쟁, 감수한 책으로는 who-그리스 로마신화 속 인물들이 있다.